해외여행 시리즈/홍콩여행

홍콩 담배 반입규정과 흡연 장소, 비싼 홍콩 담배값 리뷰

seacloud 2025. 3. 30. 16:12
728x90
반응형

홍콩 담배 반입 규정과 흡연 문화, 담배 피우는 곳, 담뱃값 정보

오늘은 홍콩 담배 반입 규정과 흡연장소를 비롯한 흡연문화, 담배값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2층 버스를 타고 보는 홍콩의 풍경

홍콩 담배 반입 규정은 어떻게 될까?

홍콩에 들고 갈 수 있는 연초 담배는 19개비가 최대이다. 전자 담배는 아예 반입이 금지되었다.

  • 일반 연초 담배: 최대 19개비, 초과될 시 걸리면 담배 갯수에 따라 차등 벌금 부과
  • 전자담배: 2022년 4월부터 전면 금지되었다. 소지하다 적발 시엔 벌금 최대 50,000홍콩달러 또는 징역 6개월

나는 평소에 전자담배를 피기 때문에 애초에 집에 두고 공항을 왔다. 근데 연초담배는 두 갑을 챙겼는데 버리기가 좀 아까워서 몰래 가방에 넣었다. 입국심사할 때 좀 떨리긴 했지만 다행히 걸리진 않았다. 만약 19개비를 초과하는 연초 담배를 챙길 시 긴장을 놓치면 안 된다. 짐 검사는 진짜 랜덤이기 때문이다.

홍콩에서 담배필 수 있는 곳 (흡연 장소)

횡단보도 옆에서 담배를 필 수 있는게 신기했다.

한국은 횡단보도 5m, 버스정류장 10m 이내의 흡연이 금지되어 있다. 걸릴 시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하지만 홍콩은 이런 한국과 정반대이다. 사진과 같은 횡단보도 옆에 흡연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횡단보도 옆에도 담배를 버리는 쓰레기통이 있고, 저런 횡단보도에도 있어서 은근 흡연할 곳이 많다. 심지어 버스정류장에도 저런 담배 쓰레기통이 있다.

홍콩 횡단보도에서 담배를 핀다고 전혀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애초에 저기서 피라고 쓰레기통이 있고 많이들 핀다. 여행 3일 차쯤 되니 무의식적으로 저 주황색 쓰레기통만 눈에 들어온다.

홍콩 담배 쓰레기통 (재떨이)의 모습

은근 귀엽게 생겼다.

색은 보통 주황색이고 위에는 재떨이, 밑에는 쓰레기를 버릴 수 있게 되어있다. 눈에 잘 띈다. 

홍콩의 담배값

간혹 이런 모양의 재떨이도 있다.

홍콩의 담배값은 진짜 비싸다. 왜 19개비만 반입할 수 있는지 납득이 된다. 바로 홍콩 담배값이 비싸기 때문에 19개비로 만족할 수 없는 여행객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담배를 사게 되고 그 담배 대부분은 세금이기 때문에 홍콩 입장에서는 이득이다.

  • 일반 연초 담배: 한 갑에 약 18,000~19,000원
  • 두갑에 거의 4만원에 육박할 만큼 진짜 비싸다.
728x90

마카오에서 담배 사는 게 더 유리한 이유

만약 마카오 일정이 있다면, 마카오에서 사는 것을 추천한다. 마카오에서는 담배가 한 갑에 10,000원 정도이다. 근데 마카오는 담배를 가려놓고 팔기 때문에 직원에게 담배 산다는 제스처를 취해야 하고 그래야 담배가 진열된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준다.

반응형

결론: 담배가 너무 비싸다!

평소 강심장이라면 그냥 몰래 여러갑 챙기는 게 이득일 수도 있다. 하지만 걸릴 시 벌금이 그 비싼 담배값보다 더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참고로 담배는 뫼비우스 종류가 대부분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