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시리즈/부산 여행

부산 전통 시장으로 떠나는 맛있는 여행

by seacloud 2023. 10. 29.
728x90
반응형

부산 여행을 한다면 전통시장을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부산 사투리를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며, 부산 주민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부산을 대표하는 밀면, 돼지국밥, 제철 회, 파전 등 맛있는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총 3곳을 추천하려 한다.

 

Contents

     

    부산을 대표하는 시장 3곳 추천

    부산의-전통시장
    부산 전통시장 BEST 3

    부산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인 자갈치축제와, 영화 <국제시장>에 나온 국제시장처럼 부산에는 전국적으로 알아주는 시장들이 많이 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자갈치 시장, 국제시장, 부평 깡통시장에 대한 정보와 추천하는 맛집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3가지 시장 모두 인근에 위치해 있어서 어느 곳을 가나 무방하지만 조금씩 다른 분위기 때문에 차이점을 찾는 재미도 있다.

     

    1. 자갈치시장

    부산-자갈치시장
    부산 자갈치 시장 정보

    자갈치시장 앞바다에는 주먹만 한 자갈이 많다. 이 '자갈'과 물고기를 뜻하는 '치'가 합해져 자갈치라는 이름이 생기게 되었다. 일제강점기 때 일제가 남항을 개발하고 경남권의 수산물 유통을 장악하면서 시장이 생겼다. 해방과 전쟁 직후 이 시장 주변으로 많은 피란민들이 노점을 형성하면서 자갈치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훗날 현대식 건물로 재정비하면서 지금의 자갈치시장이 되었다. 전국 어패량의 50%을 공급하는 부산공동어시장 바로 옆에 있으며, 주변 작은 시장을 합해 부산수산물거리가 형성되었다. 

     

    자갈치시장의 위치와 맛집 추천

    자갈치시장의 주소는 '부산 중구 자갈치 해안로 52 자갈치시장'이다. 남포동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 가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쓴 '부산 자갈치축제 정보'를 참고하면 좋다. 과자 중에 '자갈치'라는 것이 있는데 자갈치시장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이처럼 자갈치시장에는 엄청난 양의 수산물을 볼 수 있고 맛볼 수 있다. 자갈치 시장의 명물로는 망개떡과 돼지국밥이 있다. 그 외에 제철 회가 가장 많이 팔리는 음식인데, 포장 가격이 다른 횟집보다 싸고 양이 많아 인기가 많다.


    https://outlogin.tistory.com/79

     

    2023 부산 자갈치축제 정보 총정리 (자갈치 주차장, 주요행사 내용)

    10월 5일부터 4일간 부산 자갈치 축제가 열린다. 부산에는 매년 10월 '자갈치 축제'와 '고등어 축제'가 개최되는데 이 두 가지 축제 모두 부산과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이번 축제에서 기대해

    outlogin.tistory.com


    2. 국제시장

    부산-국제시장
    부산 국제시장 정보

    광복이 되자 철수하던 일본인들이 전시물자를 팔아 돈을 챙기기 위해 현재 국제시장 자리에 장터를 잡으면서 시장이 형성되었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피란민들이 장사를 하면서 활기를 띠었고 부산항을 통해 밀수입된 상품들과 군용 물자가 전국적으로 퍼지면서 유명해졌다. 이렇게 외국 물건, 미군의 군용 물자까지 판매하게 되어 국제시장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영화 <국제시장>을 보면 해당 내용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다. 영화에 나온 '꽃분이네'라는 가게를 찾기 위해 전국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하기도 하였다.

     

    국제시장의 위치와 맛집 추천

    국제시장의 주소는 '부산 중구 신창동 4가'이다. 도시철도 1호선 남포역, 자갈치 역 1번 출구에서 내려 남포동 깊숙이 들어가면 나온다. 매주 일요일은 휴무이며, 그 외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한다. 국제시장은 크게 먹자골목, 젊음의 거리, 만물의 거리, 구제 골목, 아리랑 거리로 나누어진다. 국제시장을 대표하는 음식은 씨앗호떡이다. 호떡 사이에 여러 씨앗이 들어간 것으로 맛이 훌륭하고 냄새가 좋아서 계속 생각나는 음식이다.

     

    3. 부평깡통시장

    부평깡통시장의-모습
    부산 부평깡통시장 정보

    위에 소개한 자갈치시장, 국제시장과 함께 부산 3대 시장에 속하는 곳이다. 자갈치시장과 국제시장이 해가 뜰 때 열린다면, 부평 깡통시장은 해가 질 때 열리는 야시장도 있다. 국제시장이 생긴 이유와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특히 통조림을 많이 팔아서 깡통시장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한다. 2013년부터 야시장을 개설해 여러 세계음식들을 함께 팔면서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시장이다. 야시장은 저녁 7시 반부터 자정까지 열린다. 늦은 밤에도 시장의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어 관광객들이 많다.

     

    부평깡통시장의 위치와 맛집 추천

    부평 깡통시장의 주소는 '부산 중구 부평 1길 48'이다. 국제시장과 붙어있어 따로 구분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부평 깡통시장은 대만의 스린 야시장을 벤치마킹하여 야시장을 개설했고 흥행에 성공하면서 다른 국내 지역의 야시장의 모범이 되고 있는 곳이라 평가받는다. 부평 깡통 야시장의 포장마차에서 파는 음식들도 맛있지만 세계 각국 음식 (케밥, 짜조, 미고랭 등)도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